현대 비극의 토대인 혁명의 형식적 개념에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는 점에서는 여타의 사람들과는 구별됨.
-라쌀레는 현실정치, 타협의 문제를 계급적-내용적이 아닌, 역사철학적-형식적으로 설정. 때문에 윤리적 해결 방도 이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음.
2) 맑스가 라쌀레에게 보낸 편지
① 라쌀레가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노갑, 허준 등의 이데
한국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등장하기 전에 전개된 문학으로서, 아직 사회주의적 목적의식이 드러나지 않은 문학을 가리킨다. 신경향파라는 용어는 박영희의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개벽, 1925. 12)라는 글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당시 사회주의 사상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은 민족해
드러내지 않고 '내 걸 훔쳐야 할 운명'의 상황적 아이러니를 통해 현실의 피폐함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2) 수탈. 1930년대의 한국사회는 일제의 식민체제의 강화에 따라 궁핍화 현상이 그 절정에 이른다. 특히 토지수용 동양척식주식회사-식량수탈-고리채의 과정으로 이어지는 농민수탈이 절정에 달했
비평사, 1989), p. 15.
사회적으로는 러시아 혁명과 사회주의 사상의 확산을 배경으로 초기 낭만주의-낭만적인 것-에서 현실적, 직설적 목소리인 카프문학-현실적인 것-으로 전환되어 간다. 이 전환과정은 사회적인 요인 이외에, 낭만주의 내부에서 자신들의 시의 한계를 인식한 움직임이 있었다고 볼 수
Ⅲ. 김윤식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제 1 장 프로문학의 성립
제 1 절 팔봉 · 회월의 활약
1. 팔봉 · 회월의 정신적 상황
화려한 백조파의 후기 동인이면서 정작 백조파를 붕괴시킨 팔봉 김기진은 박월탄 및 회월과 더불어 한국에 프로 문학의 초기 이론을 도입한 논객이 된다. 투르게네프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별 분류에 입각해서 시대구분을 한 경우이다. 둘째는 서구식 삼분법(고대-중세-근대)에 힘입은 유럽 사회의 사회경제사적 측면이 강조된 시대구분으로 한국 사회의 발전단계와 맞지 않았다. 셋째로는
김윤식·김현의『한국문학사』제4장 8절 요약
1. 채만식 혹은 진보에의 신념
채만식의 여러 작품들의 기조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이다. 그의 소설의 아이러니는 그가 언제나 부정적 인물을 소설의 전면에 내세우고 긍정적 인물을 후면에 내세우거나, 희화화하는 데서 얻어진다. 그의 소설에
한국문학사 - 개인과 사회의 발견
1920년대 식민지 지식인들은 서구에 버금가는 것, 일본적인 것으로서의 지적 호기심에 무방비 상태로 개방되어 있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점 속엔 다음 두 가지 사실이 내포된다. 사회과학적 서적에 대해 갖는 지적 호기심과 전위예술에의 호기심이이다. 임화
결과 이때의 비평사는 논쟁사의 모습을 띠게 된다. 이 논쟁은 외부와의 것과 자체 내에 비중을 둔 것으로 대별할 수 있는데 후자 가운데 가장 원론과 직결된 중요한 문제는 내용과 형식논쟁이다. 내용과 형식문제는 창작 방법과 직결되기도 했지만 작품평가의 기본적 방법이 되었음에 큰 의의를 가진